사례관리사업

▶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지역 주민들에게 지역사회(유관단체, 기업, 후원자 등)와 협력하여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 사업

종합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보호사업 프로그램 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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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현황
∘ 대상자별 현황(2020년 기준)
- 한부모세대 49세대, 장애세대 10세대, 조손세대 10세대
- 다문화세대 5세대, 1인장년층세대 15세대
- 일반저소득세대 13세대, 독거노인세대 74세대
∘ 서비스 내용별 현황
- 급식지원 서비스(밑반찬 지원, 부식지원, 명절물품지원, 김장지원)
- 정서지원서비스(가정방문 정서지원, 전화상담 정서지원 등)
- 경제적지원서비스(결연, 의료비, 교육비, 생계비지원, 주거환 경개선, 외부지원사업, 후원물품 지원사업 등)
- 일상생활지원서비스
(개인활동지원 등)
- 프로그램지원서비스
(프로그램연계지원 등)
- 재가복지봉사서비스
(생활지원,정서지원 등)
∘ 대상자별 현황
독거노인, 장애인, 한부모세대
∘ 서비스 내용별 현황
경제적지원
정서적 지원
가족관계 회복 외
∘ 대상자별 현황(2018~2020)
독거노인 182세대, 한부모 56세대
다문화 6세대, 독거중장년 43세대
장애 20세대, 소년소녀 3세대
저소득 54세대
총 362세대
∘ 서비스 내용별 현황(2018~2020)
장학금 및 결연금, 연료지원
생필품지원, 김장김치지원
쌀 지원, 가정보수
장학사업, 독거노인생일잔치
위기가정지원사업
∘ 대상자별 현황
∘ 서비스 내용별 현황
결연 및 후원물품 전달
복지관 및 외부기관 서비스 연계
∘ 대상자별 현황
∘ 서비스내용별 현황
후원금(물품) 지원, 외부지원신청
개인 및 가족상담, 집단프로그램 등
서비스연계, 타기관의뢰
∘ 대상자별 현황
홀몸세대, 한부모세대
기타세대
∘ 서비스 내용별 현황
경제적지원, 장학금 지원
후원물품연계, 프로그램운영 지원
결연후원금 연계
사업내용
∘ 사례관리 인력 : 4명
∘ 사례회의 : 월 2회
∘ 수퍼비전 : 월 2회
∘ 사후관리 : 종결 후 3개월간 월 1회 전화상담 진행
∘ 사례관리 인력 : 2명
∘ 사례회의 : 월 2회(기관 내부회의)
∘ 수퍼비전 : 연 2회
(외부 전문가 초청)
∘ 사후관리 : 사례 종결 후 대상자 사회 적응도 점검(격월 1회)
∘ 안부전화 : 1인 장년층 매주 1회 안부확인 전화
∘ 예방활동 : 중.장년층 및 독거노인세대 고독사 예방활동
∘ 사례관리 인력 : 2명
∘ 사례회의 : 월 2회 이상
∘ 슈퍼비전 : 월 4회
∘ 사후관리 : 격주 1회 전화상담 및 월 1회 세대 방문 상담을 통한 생활 모니터링
∘ 사례관리 인력 : 3명
∘ 사례회의 : 월 2회
∘ 수퍼비전 : 년 2회
∘ 사후관리 :
∘ 사례관리 인력 : 2명
∘ 사례회의 : 월 3회
(내부 2회/ 내부통합 1회)
∘ 수퍼비전 : 월 2회
∘ 사후관리 : 종결 당사자에 대한 지지와 격려를 위한 안부전화 및 상담진행
협력기관
∘ 공공부문
- 회원구 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외 2개소
∘ 민간부문
-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외 7개소
∘ 기타 협력기관
- 마산·창원의창 지역사례관리협의체
∘ 공공부문
- 마산회원구청 외 2개소
∘ 민간부문
- 창원시사회복지협의회 외 3개소
∘ 기타 협력기관
- 한국야쿠르트내서점
(독거노인 안부 확인)
∘ 공공부문
- 창원시청 외 6개소
∘ 민간부문
- 세이브더칠드런 외 13개소
∘ 공공부문
- 진해구청 외 3개소
∘ 민간부문
- 연세사랑병원 외 1개소
∘ 공공부문
- 진해구청 외 3개소
∘ 민간부문
- 진해노인통합지원센터 외 10개소
∘ 공공부문
- 성산구청 외 2개소
∘ 민간부문
- 창원이주민센터 외 2개소